서비스 기획/Basic

#서비스기획 - 플로우차트(flowchart)

기획기획기 2024. 11. 15. 18:09
728x90

플로우차트 주요 기호

플로우차트 또는 흐름도라고 불리는 이것은 서비스기획 시, 꼭 필수는 아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가 있고 목적에 따라 형태나 흐름은 달라질 수 있다. 
어디까지나 문서의 이해도를 높히기 위한 목적으로 소통을 잘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서비스기획자는 일반적으로 유저흐름(user flow)을 많이 작성한다. 화면/기능 단위 또는 사용자 행동의 시작과 끝의 과정 중에 데이터 흐름도 포함시키면 좋다.
다만, 기획자가 모든 데이터의 저장 위치와 저장 형태(기간, 기준, 용량)을 파악하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기획안을 보완하는 과정 중에 업데이트하며 추가하는걸 권한다.


1. 플로우차트 주요 기호

위 이미지는 주로 많이 사용하는 기호이다. 외에도 다른 기호들도 있다. 
모든 기호에 대한 의미를 암기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파워포인트에서 호버했을 때 나오기 때문이다. 

파워포인트 도형 중 순서도 아이콘 호버 시

목적에 맞게 기호를 사용해도 좋지만 네모 박스인 [처리]로 대부분의 표현은 가능하다.

2. 플로우차트 예시

플로우차트 예시 [로그인]

로그인 시, 사용자 흐름 기준으로 작성한 플로우차트이다. 여기에 데이터 입력 시, 글자수 제한이나 어느 DB에서 회원정보를 비교/일치 하는지도 추가할 수도 있다.


학창시절에 흐름도에 대해 시험을 봤던 기억이 있다. 지금은 잘 기억나지 않는다.
내가 작성한게 틀릴 수 있다. 틀리면 창피한 일이긴 하나 그래도 소통하는데 목적을 두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은 흐름도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틀렸다면 또 배우면 되지라는 생각이다. 
몰라서 안하는 것보다 배워서 다시 하는게 더 중요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