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관련
⚡ PIP (Picture In Picture)
: 화면 속 화면
⚡앵커(Anchor)
: 앵커는 '배의 닻'이라는 의미로 html에서 앵커 태그(anchor tag)를 이용해 페이지 내 원하는 위치로 이동
ex. 쇼핑몰에서 긴 상세페이지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탭에 앵커 태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
⚡호버(Hover)
: 이미지, 텍스트, 버튼 등에 마우스 포인터가 올라갔을 때 동작하는 효과
⚡툴팁(Tooltip)
: 클릭 또는 마우스를 특정 구성 요소에 호버했을 때 나타나는 정보 표시
⚡ATF(Above The Fold) 영역 ↔️ BTF(Below The Fold) 영역
: 스크롤을 하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는 영역
개발 관련
⚡ 쿠키
⚡ 캐시
⚡ 클라이언트, 클라
⚡ 플래그(flag)
: 무엇인가를 기억해야하거나 또는 다른 프로그램에게 약속된 신호를 남기기 위한 용도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는 미리 정의된 비트(또는 여러개 비트들)를 말한다.
⚡ FE(Front End), 프론트엔드
⚡ BE(Back End), 백엔드
⚡ 파라미터(Parameter)
: 수학적 의미로는 두 개 이상의 변수 사이의 함수 관계를 간접적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변수.
정보/통신적 의미로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자료가 처리되도록 하기 위하여 명령어를 입력할 때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수치 정보.
웹, AI 영역 등에서 파라미터 표현이 자주 사용된다.
핵심적인 의미는 사용자의 변수를 받아 변환(동작)시키기 위한 장치.
⚡ 색인(Indexing)
: 효율적인 검색을 위해 데이터의 이름, 데이터 크기 등의 속성과 그 기록 장소 등을 표로 표시하는 것
페이지의 키워드, 내용, 링크, 구조 등 추출하는 과정
- 텍스트 추출 : 다양한 형식을 문서에서 순수한 텍스트를 추출
- 토큰 추출 : text를 검색하기 좋게 토큰화
- 불용어(Stop-word) 제거 : 의미를 가지지 않아 필요 없는 관용어, 불용어 제거
- 정규화 : 의미를 가진 용어를 기본형으로 바꾸고, 어간을 생성
- 역파일색인(Inverted Index) : 문서에서 단어를 찾는 것이 아니라 색인을 통해 단어에서 특정 문서를 찾아내는 방법
(출처 : https://jiwondev.tistory.com/38)
⚡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 광학 문자 인식이란 뜻으로 텍스트 이미지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 포맷으로 변환하는 과정
ex. 네이버 영수증 리뷰 시 이미지를 스캔하여 컴퓨터가 가지고 있고 내용 텍스트는 DB에 따로 저장
OCR 작동 방식
- 이미지 획득 : 밝은 부분을 배경, 어두운 부분을 텍스트로 분류
- 전처리 : 이미지를 정리하고 오류를 제거하여 읽을 수 있도록 준비
- 텍스트 인식 (패턴 매칭/특징 추출)
- 후처리 : 추출된 텍스트 데이터를 컴퓨터 파일로 변환
(출처 : https://aws.amazon.com/ko/what-is/ocr/)
⚡ LLM(Large Language Model), 대규모 언어 모델
: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연어 및 기타 유형의 콘텐츠를 이해하고 생성하여 광범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모델
사용 사례
- 텍스트 생성 : 이메일 본문, 블로그 게시물, 뉴스 대본 작성 등
- 콘텐츠 요약 : 뉴스, 연구 보고서, 고객 이력 등 출력 형식에 맞게 텍스트로 요약
- AI 어시스턴트 : 백엔드 작업을 수행하며 자연어로 자세한 정보 제공하는 챗봇
- 코드 생성 : 코드의 오류를 찾고,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로 된 보안 문제를 발견, 심지어 언어 간 '번역'을 할 수 있도록 지원
- 감성 분석 : 텍스트 분석하여 고객의 어조 파악 후 브랜드 평판 관리에 도움
- 언어 번역
(출처 : https://www.ibm.com/kr-ko/topics/large-language-models)
마케팅 관련
⚡ 카니발라이제이션 (Cannibalization)
: 한 기업의 세 제품이 기존 자사 주력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나 수익성, 판매량들을 하략시키는 현상
자기잠식 또는 자기시장잠식, 제 살 깍아 먹기
의도적으로 할 수도 있다.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고 경쟁사가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ex. 라면 시장 : 새로운 맛을 계속해서 출시하여 전체 라면시장의 확장, 경쟁사 견제를 하지만 기존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하락시킬 수 있음.
⚡ 페인포인트 (Pain Point)
: 고객 또는 사용자가 불평,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 퍼소나, 페르소나 (Persona)
: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만한 목표인구 집단 안에 있는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필드에서는 퍼소나라고 더 불리는 듯 함.
⚡ AARRR, 해적지표
그로그해킹에서 꼭 쓰이는 용어로 스타트업의 성장 모니터링 지표
Acquisition : 어떻게 우리 서비스를 접하고 있는가
Activation :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Retention : 이후의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Referral : 사용자가 자발적 바이럴, 공유를 일으키고 있는가
Revenue : 최종 목적(매출)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기업은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 그리고 투명한 지배구조 구축에 신경써서 이윤추구활동을 해야한다.
기업이 성장하려면 반드시 신경써야하는 핵심적인 경험 패러다임
- E :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자원 절약, 재활용 촉진, 청정 기술 개발
- S : 노동환경 개선, 사회적 약자 보호, 인권 존중, 고용 평등 및 다양성 지향
- G : 투명한 기업 운영, 고용 평등, 법과 윤리 준수, 반부패 및 공정성 강화
⚡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
경제/사회적 조건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련의 기업 정책 및 경영활동을 의미
- 제품과 시장에 대한 재구상
-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 지역 클러스터 구축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 공헌과 노농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그에 따라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 취약계층에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이익을 사업 자체나 지역공동체에 투자,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
⚡ 라이크 커머스(like commerce)
소비자들이 '좋아요(Like)'를 누르는 데서 구매가 시작되는 차세대 유통시장
ex.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가 상품 판매하는 행위
- C2C : 개별 크리에이터가 선호도(Like)를 예측하기 위해 수요를 확보한 후 제조 전문회사에서 생산하고 이를 전문 물류업체를 통해 유통
- D2C : 제조업체가 직접 소비자 선호도를 예측하기 위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자사몰을 개설
- H2H : 개별 소비자 수요(Like)를 집결해 공동구매 또는 선주문 방식으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 생산단가를 낮추고 부담을 더는 유통
라이크 커머스가 영향력이 있는 이유
-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에서 '좋아요'를 누르고 그 상품을 직접 평가하는 구매자로서 상품평을 남기면 그 영향력이 다른 구매자에게도 직접 전달
-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 화장품보다 구독자 수가 많은 뷰티 크리에이터가 추천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사례가 보편화된 것도 라이크커머스의 보편화된 형태
출처 : 연합인포맥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74518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어떠한 웹사이트 또는 웹사이트 순위를 특정한 키워드로 검색하였을 때, 검색 결과의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는 최적화 작업
⚡ CLV or LTV(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고객과 회사의 관계를 통해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수입의 가치이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거나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자 할 때 얼마나 비용을 들이는게 적절한지 설명하는 개념이다. 출처 : 위키백과
계산 방법
- LTV = (매출액 × 매출 원가) ÷ 구매자 수
- LTV = 평균 거래 가치 × 평균 거래 횟수
- LTV = (고객 가치 × 평균 거래 횟수 × 평균 거래 가치) ÷ 이탈률
출처 : https://beingguru.life/customer-lifetime-value-analysis/
⚡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본 후 행동을 '전환'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ex1. 옥외광고의 QR코드를 촬영하여 랜딩페이지로 시켜 결제
ex2. 온라인 배너광고를 통해 기획전 페이지로 이동하여 결제
ex3. 메인에서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하여 상품 결제 또는 장바구니에 담기
계산 방법
- CVR = (특정 행동으로 전환한 사람의 수÷클릭한 사람의 수) x 100%
영업/관리 관련
⚡ 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에비타
: 이자 비용, 법인세, 감가상각 비용 등을 차감하기 전의 영업이익으로 "현금창출 능력" 지표
- 기업의 실제적인 이익 창출 금액을 알 수 있고,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이는 현금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 기업 가치 판단의 근거로 활용 됨(수익성 지표)
- 기업의 수익 창출 능력을 균등 비교 가능(나라별, 기업별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한 지표)
- 계산 방법
- 1) 순이익 + 세금 + 이자 + 감가상각비 + 부채 상환액
- 2) 영업이익 + 감가상각비 + 부채 상환액
✍ 2024. 07. 26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업데이트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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