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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가입에 있어 빠질 수 없는 CI/DI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관련해서는 많은 분들이 깔끔하게 정리해주셨기 때문에 따로 정리할 필요가 없지만.
개인적으로 한번 더 학습을 한다는 목적으로 글을 작성했다.

 

🐣 CI/DI는 탄생 배경

주민등록번호 수집이 법으로 금지된 후 생긴 개념으로 온라인 주민등록번호이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폐쇄적인 개념으로 글로벌 서비스에는 부합되지 않는다.

CI/DI는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회원가입 시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다.

 

🟧 CI (Connecting Information) :: 개인 고유 식별키

앞서 말한 것처럼 "온라인 주민등록번호"로 이해하면 편하다. 
<본인확인기관>에서 가입자에게 고유 번호를 부여한다.

부여받은 고유 번호는 각 서비스(사이트)끼리 공유(연계)가 가능하다.

예를들면, 간편로그인이 그러하다. 
네이버, 카카오, 애플 간편로그인은 CI를 활용하여 고객정보를 수집하고 가입을 간편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 DI (Duplication Information) :: 사이트별 개인 고유 식별키

DI가 개발된 배경은 CI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개념이다.
CI도 결국 온라인 주민등록번호이기 때문에 한 사이트의 정보가 유출될 경우 다른 서비스의 개인정보 노출이 우려될 수 있다.

DI는 CI와 달리 서비스(사이트)끼리 공유될 수 없도록 각 고유의 번호를 부여하는 것이다.
특정사업분야(업권)인 금융 서비스 등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일반 서비스의 경우, 아래 예시에 적용할 수 있다.
악성 유저가 회원정지 및 삭제 후 휴대폰번호 변경하여 재가입을 할 수 있다.
강력한 1인 1아이디 정책을 가져야하는 '판매자 회원가입'일 경우 DI 값을 사용한다.

방송통신위원회 네이버 공식블로그, [알쓸정보통] CI와 DI가 무엇일까요?, 2024.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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