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터와 정렬의 차이를 알아야만 한다.
어렴풋하게 아는 것과 명확하게 아는 것은 다르다. 우리는 업자니까.
설명에 앞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필터와 정렬 아이콘을 가져왔다.
왼쪽이 필터, 오른쪽이 정렬 아이콘인데 어렴풋한 느낌과 차이를 알 수 있다.
필터는 깔대기 모양으로 많은 정보를 좁게 걸러낸 느낌이다.
정렬은 콘텐츠를 아래로 내린 모양으로 어떤 기준에 맞춰 나열한 느낌이다.
아이콘만 해석해봐도 두가지의 차이를 알 수 있다.
그럼 필터와 정렬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두가지 모두 사용자가 데이터나 아이템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기능이다.
필터는 특정 [조건]에 맞는 정보만 보여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면, 쇼핑몰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고자 할 때 브랜드별로 필터 기능을 제공하여 애플, 삼성 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그럼 사용자는 전체 스마트폰 브랜드 중에서 원하지 않는 브랜드를 제외하고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정렬은 특정 [기준]에 따른 정보만 보여주는 기능이다.
앞선 예를 이어서 설명하면, 쇼핑몰에서 흔히 많이 사용하는 높은 가격순, 낮은 가격순 등으로 리스팅 내 상품을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에 맞춰 상품을 나열시켜 볼 수 있다.
서비스기획을 할때마다 느끼지만 "정의"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다가도 사전에 단어를 검색해보거나 기능에 대한 정의도 다시 살펴보게 된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내 스스로가 명확히 알지 못하는 내용을 작성한다면 기획서를 보고 만드는 디자이너나 개발자에게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머릿속으로 아는 것과 글로 상대방을 설득한다는 것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그래서 항상 공부해야만 한다. 그리고 글을 많이 써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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