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Basic

[Marketing] 환경 분석 방법 : 5 Force Model

찐리뷰 2021. 6. 15. 11:15
728x90

5 Force Model

5 force model

 

1)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 기존경쟁자 간의 경쟁강도

- 경쟁기업의 수

- 경쟁기업의 규모

- 제품 및 전략의 유사성

- 시장의 성장성

- 고정비용

- 철수용이성

 

:: 경쟁업체가 적고 시장이 팽창할수록 매력적

 

2) Threat of new entrants : 신규경쟁자의 진입위협

- 경쟁기업의 수

- 경쟁기업의 규모

- 제품/전략의 유사성

- 시장의 성장성

- 고정비용

- 철수용이성

 

:: 진입장벽이 높고 탈출 장벽이 낮을수록 매력적

 

3) Bargaining power of buyers : 수요자의 교섭력

- 정부의 진입규제

- 투자자본

- 원가우위

- 브랜드파워

- 핵심투입요소

- 전환비용

 

:: 구매자의 협상력이 약할수록 매력적

 

4)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재의 특성

- 가격 및 성능

- 교체비용

- 구매자의 선호도

 

:: 공급업체 협상력이 약할수록 매력적

 

5) Theat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s : 대체제의 위협

- 공급물량

- 교체비용

- 전방통합 가능성

- 구매자의 가격민감도

- 원료 차별화

 

:: 대체품의 위협이 작을수록 매력적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