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5 Force Model
1)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 기존경쟁자 간의 경쟁강도
- 경쟁기업의 수
- 경쟁기업의 규모
- 제품 및 전략의 유사성
- 시장의 성장성
- 고정비용
- 철수용이성
:: 경쟁업체가 적고 시장이 팽창할수록 매력적
2) Threat of new entrants : 신규경쟁자의 진입위협
- 경쟁기업의 수
- 경쟁기업의 규모
- 제품/전략의 유사성
- 시장의 성장성
- 고정비용
- 철수용이성
:: 진입장벽이 높고 탈출 장벽이 낮을수록 매력적
3) Bargaining power of buyers : 수요자의 교섭력
- 정부의 진입규제
- 투자자본
- 원가우위
- 브랜드파워
- 핵심투입요소
- 전환비용
:: 구매자의 협상력이 약할수록 매력적
4)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 공급자의 교섭력
- 대체재의 특성
- 가격 및 성능
- 교체비용
- 구매자의 선호도
:: 공급업체 협상력이 약할수록 매력적
5) Theat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s : 대체제의 위협
- 공급물량
- 교체비용
- 전방통합 가능성
- 구매자의 가격민감도
- 원료 차별화
:: 대체품의 위협이 작을수록 매력적
728x90
'Marketing >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실무 용어zip (0) | 2025.03.25 |
---|---|
트리플 미디어와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연관성 (0) | 2025.02.05 |
드릴다운 분석 (1) | 2024.07.07 |
과세 면세 상품 관련 법령 (부가가치세법) (0) | 2022.09.01 |
[Marketing] 마케팅(3C, STP, 4P)이란? (6) | 2021.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