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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까지 온라인에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오프라인은 새로운 재미 었다.

고객과 대면하지 않고 막연하게 추론을 할 수밖에 없던 고객과의 만남.

고객과의 대면 후 서비스 시작과 끝을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고객이 식당을 떠나간 이후에 다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온라인에서는 스토어 찜, 소식받기, 팔로워 메시지 보내기 등 다양한 기능으로 다시 접점을 만들 수 있는데 말이다.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처럼 다시 연락(컨텍)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있다.

바로 카카오 톡채널.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온라인 미디어 측면에서의 기본 틀이 될 수 있는 개념인 '트리플 미디어'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자 한다.

 

✏️ 트리플 미디어

트리플 미디어는 3가지 측면에서 바라보는 미디어의 형태를 말한다.

  •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 유료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
    - ex. 온라인 배너 광고, 지면 광고, TV 광고, PPL, 파워블로그 등
  •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기업의 자사 미디어
    - ex. 톡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팔로워 등
  •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 제 3자가 게시하는 미디어
    - ex. 고객(사용자)이 게시한 카페(커뮤니티) 후기, 인스타 게시글, 틱톡 챌린지 등

톡채널을 만드는 이유는 온드 미디어를 강화하기 위한 일이다.

트리플 미디어의 3가지 밸런스 있게 관리할 필요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온드 미디어라 생각한다.

이유는 브랜드에 대한 경험 또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고객 집단이라는 것이다.

팔로워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는 보다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 카카오 톡채널 가입방법

톡채널을 가입하기 위한 방법은 간단하다.

하지만 베트남 현지 핸드폰으로 가입하기는 쉽지 않다.

빠르게 가입을 원한다면 한국 핸드폰으로 가입하길 권장한다.

그리고 베트남 현지 핸드폰을 매니저 권한을 주어 관리하는 게 났다.

 

의외로 간과하시는 부분이 가입하는 핸드폰 명의이다. 

법인 회사의 경우, 당연히 회사 명의 핸드폰 또는 최고 관리자의 명의로 가입한다.

작은 조직일 경우, 담당자의 개인 명의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개인 명의로 할 경우, 일의 지속성을 가져가기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바로 담당자 개인의 부재/퇴사가 생길 경우 문제가 발생된다.

처음에 만날 때야 좋은 취지와 목적이 부합하여 일을 함께 하겠지만 헤어질 때는 좋지 않을 수 있다.

좋게 헤어지게 된다고 하더라도 이관하는 절차를 따로 밟아야 하게 된다. 두 번 일하는 셈이다.

 

그래서 꼭 법인 명의 휴대폰으로 가입하길 권한다.

 

한국 계정으로 가입하는 방법 (비 사업자)

  1. 가입 URL : https://center-pf.kakao.com/ 
  2. 필요한 정보
    • 카카오톡 계정
      (카카오톡 계정은 휴대폰 본인인증까지 완료되어야 함)
  3. 순서
    • 가입 URL로 로그인
    • [새 채널 만들기] 버튼 
    • [사업자등록번호가 없으신가요?] 선택
    • [일반채널 개설하기] 선택
    • [채널 이름], [검색용 아이디], [카테고리 정보] 입력 및 선택
    • [완료] 버튼
    • [네, 입력한 정보로 개설하겠습니다.] 버튼

베트남 현지 핸드폰 매니저 추가 방법

  1. 필요 서류
    • 통신사 가입 서류 (휴대폰 번호/명의자/통신사 필요)
    • 가입 서류 명의자의 신분증 (생년월일 제외한 개인정보는 모두 마스킹처리 필수)
  2. 제출 방법
    • 카카오톡채널 - 카카오비즈니스 : https://pf.kakao.com/_WekxcC
    •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 추가하기
    • [상담사 연결] 버튼 눌러 상담 시작
    • [비즈니스 그룹/사업자정보 관리] 선택
    • [사업자정보 관리] 선택
    • 상담사 연결되면 요청하는 정보 기재해서 답변
      • 관리자 카카오계정(이메일) :
      • 카카오톡 채널 이름 :
      • 검색용 아이디 :
    • 매니저 권한을 주고자 하는 로그인 이메일 정보 전달
      • 비즈니스 계정에서 매니저 초대&승인이 되어 있어야 함
    • [통신사 가입 서류]와 [가입 서류 명의자 신분증] 파일로 전송
  3. 소요 기간
    • 카카오톡 업무 상황에 따라 상이함
    • 영업일 3~5일 정도 소요된다고 함
    • 작성자의 경우, 승인까지 약 7일 소요됨

 

👍 비 사업자 계정도 가능!

카카오 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가입 후 사업자 계정으로 전환하면 다양한 비즈니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톡채널 서비스는 꼭 비즈니스 계정을 전환하지 않더라도 사용 가능하다.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할 경우 아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단 비즈니스 계정 전환은 국내 사업자만 해당된다. 베트남 명의 사업자로는 전환이 불가하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비즈니스 전환 혜택

카카오채널 관리자 비즈니스 계정 전환 시 혜택 모음

 

비즈니스 전환 시 필요한 서류

  • 사업자등록증 혹은 고유번호증
  • 재직증명서 또는 대표자의 신분증 (대표자 본인이 신청할 경우 휴대폰 본인확인으로 대체 가능)
  • (해당 시) 업종별 인허가 서류 (참고 URL)

 

😘 오픈이 끝이 아닙니다. 짧더라도 꼭 콘텐츠를 게시!

가입까지는 쉬운 절차이다. 이제부터 채널을 꾸미기 위한 작업을 완료해야 한다.

사용자가 봤을 때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 쉽게 이탈할 것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정보와 간단한 글을 작성해두는게 좋다.

 

비즈니스 정보 채우기

  • 프로필 사진 추가
  • 소개메시지 추가
  • 위치정보 추가
  • 홈페이지 추가
  • 전화번호 추가
  • 이메일 추가

톡채널 소식 작성하기

평소에 블로그나 인스타를 관리하시던 분이라면 기존에 작성한 식당 정보를 그대로 옮겨와도 좋다.

  • 소식 작성하는 경로 (PC 기준)
    • 채널 관리자센터 대시보드
    • 좌측 메뉴 [소식]
  • 작성 소재
    • 진행 중인 식당 내 이벤트
    • 식당 메뉴 이미지
    • 식당 쉽게 찾아오는 이미지
    • 주차 방법
    • 배달 주문 방법
    • 구글 리뷰 갈무리한 내용

 

📈 식당 톡채널 활성화 방법

이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여기까지는 사용자(고객)을 만나기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영역에서의 치열한 고민과 실행이 필요할 때다.

오픈하고 나서 쉽게 팔로워 수가 늘어나지 않는다.

 

사용자 입장에서 톡채널을 쉽게 추가할 수 있는 방법과 이유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톡채널 쉽게 추가할 수 있는 방법

  • 채널 추가 QR code : 오프라인
    • 매장 내 테이블에 부착
    • 매장 내 포스터로 출력해서 게시
  • 채널 추가 링크 : 온라인
    • 커뮤니티(카페) 글 게시 시 첨부
    • SNS 글 게시 시 첨부

식당 톡채널을 추가해야 하는 이유

  • 채널추가 팝업 쿠폰
    • 재방문 고객 대상 50,000동 할인 (발급일로부터 2일 내)
    • 첫 방문 고객 대상 음료수 또는 망고 1접시 제공
    • 타임 이벤트 생맥주 1잔 무료 제공 (only 13:00~15:00)
    • 베트남 여성의 날 기념 커피 1잔 무료 제공

 

베트남에서 사업하시는 한국 분께 꼭 자체 톡채널을 강화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행을 계획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채널을 통해 업체와 직접적으로 한국어로 소통 가능하다는 것은 매우 큰 이점입니다.

커뮤니티(카페)나 SNS(인스타그램)으로 처음 식당(브랜드)와 접점이 닿을지라도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한번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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