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글로벌 프랜차이즈

🛻 베트남 배민, 배달K 입점 방법과 노출 상승 꿀팁

기획기획기 2024. 4. 3. 10:00
728x90

배달K 설명에 앞서 배달 관련해 몇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자 한다.

 

식당(가게) 입장에서의 배달 서비스 맥락

사용자 흐름(고객 여정)을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각 흐름의 전환되는 영역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식당 입장에서 배달 서비스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구분 내용 비고
1. 주문접수 및 주방 오더 - 내부 배달담당자 어플/웹 사용 방법 숙지 선행
  (서비스 측에 사용 방법 문의 및 매뉴얼 요청)
- 주문받는 메뉴 주방에 정확한 오더와 예상 조리시간 확인
주방에 배달 주문 기계(테블릿)를 설치하여 직접 처리하는 것도 방법
2. 포장 및 배달기사 전달 - 배달 소요시간을 고려한 음식 포장
- 음식 조리시간을 고려한 배달기사 호출
- 배달기사에게 고객과 약속한 음식 수령 위치 전달
수령지가 호텔일 경우,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호텔 앞에서 전달함
3. 배달 완료 확인 - 배달 완료 여부 꼭 확인
- 리뷰 이벤트 진행 시 리마인드 안내
고객 입장에서는 배달 완료까지의 모든 서비스를 식당에서 제공한다고 인식

 

기존 배달을 하던 업체이거나 경험이 있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베트남에서 배달 서비스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내부 커뮤니케이션"과 "포장용기"이다.

 

첫 번째로 내부 직원 대부분이 베트남인일 것이고 배달기사도 베트남인일 것이다.

때문에 언어적으로 오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내부 프로세스를 적립 및 공유해야 한다.

 

두 번째로 베트남은 기후적으로 음식이 상하기 아주 쉽다.

덥고 습하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1시간 정도 또는 그 이상이 소요될 것을 감안하여 포장용기를 선택해야 한다.

 

초기엔 한국에서 주로 보던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했다.

하지만 거리가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되는 지역은 배달 요금을 추가로 받아 튼튼한 알루미늄 포장용기를 사용할 것을 검토했다.

 

고객행동별 내부 직원 행동과 멘트

아래 이미지는 고객행동별 내부 직원 행동과 멘트로 내부 프로세스 적립 시 사용한 문서이다.

내부 교육 및 공유 자료로 사용했다.

<고객행동별 직원행동과 멘트> Ⓒ찐리뷰


🛻 배달K 란?

배달K는 동남아에서 제공하는 배달 서비스이다. 배달 외에도 지역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핵심적인 배달 관련해서는 한국인 셰프가 직접 요리하는 한식당이 많이 등록되어 있다.

또한 현지식, 일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음식을 쉬운 한국어로 주문 가능하다.

 

배달K 제공 서비스

  • 배달 음식 (1인 음식 가능)
  • 슈퍼마켓 온라인 주문
  • 미용 및 건강 관리 서비스
  • 온라인 테이블링 예약
  • 지역 할인 컬렉션
  • 편의 서비스(청소, 고급 세탁 및 배송)

배달K 주요 기능

  • 배달 주문
  • 채팅 자동 번역 기능 (외국인 사장과 손쉬운 채팅)

배달K 주 사용자(고객)

  • 동남아에서 거주 중인 한국인
  • 동남아로 여행 온 한국인
  • 동남아로 여행/거주 중인 외국인(일본, 중국, 베트남 등)

배달K 서비스 제공 국가/지역

  • 베트남 : 다낭, 호이안, 나트랑, 하노이, 호치민, 박닌, 하이퐁, 푸꾸옥, 붕따우, 빈푹
  • 태국 : 방콕, 파타야, 치앙마이
  • 미얀마 : 양곤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프르, 코카티나발루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
  • 캄보디아 : 프놈펜
  • 필리핀 : 마닐라, 마카티, 세부/막탄, 보라카이, 보홀

 

🧐 배달K 입점 과정

배달K 입점은 굉장히 쉽다. 

한국에서 쇼핑몰 등 채널에 입점하는 과정은 굉장히 복잡하다. 

접수를 하고 승인까지 된 다음 스스로 정보 및 상점 등록을 마쳐야 비로소 운영 가능하다.

 

하지만 배달K 입점은 담당 매니저가 배정되어 입점부터 상품 등록까지 도와준다.

 

1. 입점 신청

2. 카카오플러스친구 입점문의 및 입점 승인 필요 

  • 입점 신청 후 진행
  • 카카오플러스친구 입점 문의 URL : https://pf.kakao.com/_SUSqT/chat
  • 베트남어 담당 직원 연락처 : +84-90-530-8399
  • 한국어 담당 직원 연락처 : +84-91-518-9782

3. 메뉴 등록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뉴판을 사진 찍어서 전송
  • 담당 직원이 시스템에 등록을 도와줌
  • 배달로 운영하지 않은 메뉴는 추후에 삭제 또는 수정 가능

4. 배송 기준 입력

  • 배달 운영 형태 : 직접 배달 vs 배달 대행사 이용
  • 배달 대행사 이용 시, 가능한 영업 지역이 있으니 확인이 필요함
  • 직접 배달을 사용할 경우, 거리당 추가요금을 입력해야 함

5. 비즈머니 입금

  • 최소 충전 금액 : 500,000동
  • 비즈머니 충전 방법
    • 1 단계: 배달K 앱 로그인 후, 앱 하단 내정보 > 내상점관리 > 대시보드
    • 2 단계: 대시보드에서 상점 비즈머니 표시되어 있는 곳에서 “충전” 버튼 클릭
    • 3 단계: 충전요청내역 페이지에서 “결제화페”  요청금액”을 선택하신 후, “입금자명 기입하셔서  “충전요청 버튼 누르면 됩니다.
  • 배달K 계좌로 송금하기 전에 충전 요청을 꼭 먼저 해야함
  • 비즈머니가 마이너스가 될 경우, 상점이 영업이 불가한 것으로 인지되어 노출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해야 함

 

⭐️ 비교적 싼 배달K 수수료 

배달K에서는 아래와 같은 결제 방법을 제공한다.

 

배달K 결제 방법

  • 현금결제
  • 만나서 카드결제
  • 온라인결제
  • 계좌이체

배달K와 국내 배달서비스(쿠팡이츠, 배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소비자의 결제 방법이다.

가장 소비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결제 방법은 현금결제이다.

 

그래서 배달K에서는 소비자에게 돈을 직접 받지 않기 때문에 가게에서 충전한 비즈머니에서 서비스 수수료를 차감한다.

(배달K 수수료 : 7%)

 

가게 직원이 직접 배달을 할 경우, 고객에게 현금을 받으면 된다.

배달 대행사 이용 시, 배달 기사가 상품가액에 대해서 현금으로 지급한다.

 

❤️ 우리 가게 노출을 높이는 방법

배달K 사용자 화면에서 노출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리뷰수라고 한다.

총 리뷰가 100개 이하의 리뷰일 경우, 사장님 댓글(가게에서 단 리뷰)은 5점으로 별점 계산된다.

 

따라서 처음 입점한 경우, 리뷰 이벤트를 기획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다.

 

리뷰 이벤트 예시

  • 고객 주문 접수 후 채팅으로 리뷰 이벤트 참여 여부 확인
  • 리뷰 이벤트 참여 시 서비스 제공
  • 서비스 품목 : 망고 1접시, 콜라/사이다 1캔
  • 리마인드 스티커 부착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사장님 댓글(리뷰 댓글)은 꼭 작성해야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사장님이 단 리뷰는 5점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사장님이 단 댓글이 많을수록 높은 가게 평점을 유지할 수 있다.

 

 

베트남 배민 배달K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서비스 내에 셋업하는 과정은 업체에서 도와주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오히려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잘 적립할 필요가 있고 주문이 많아지기 전에 시스템화 하는 것이 좋다.

다만, 디테일한 것을 처음부터 챙기려고 한다면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잦은 수정으로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

내부 직원의 이탈이 잦다면 되도록 문서화하여 공유 및 적립해야만 한다.

 

 

이 글은 작성자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내용이며 변화된 정책과 서비스 업데이트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NEXT.

2024.04.15 - [Marketing/Franchise] - 🙋🏼‍♂️ 베트남 식당에서의 베트남 직원과 한국인 손님

728x90